광고
광고
로고

에너지 볼트, 중국 천양 최초의 EVx 100MWh 중력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성공적인 테스트 및 시운전 발표… 아틀라스 리뉴어블 라이선스 계약 15년으로 연장

이규진 | 기사입력 2024/05/09 [11:34]

에너지 볼트, 중국 천양 최초의 EVx 100MWh 중력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성공적인 테스트 및 시운전 발표… 아틀라스 리뉴어블 라이선스 계약 15년으로 연장

이규진 | 입력 : 2024/05/09 [11:34]

지속 가능한 그리드 규모 에너지 저장 솔루션의 선두 주자인 에너지 볼트 홀딩스(Energy Vault Holdings, Inc.)(NYSE: NRGV)(이하 에너지 볼트)가 오늘 중국 천양(China Tianying Co., Ltd)(CNTY)의 루동 EVx™(Rudong EVx™) 중력 에너지 저장 시스템(Gravity Energy Storage System, GESS)의 성공적인 테스트 및 시운전을 발표했다. 테스트에는 CNTY가 에너지 볼트(Energy Vault) 및 아틀라스 리뉴어블(Atlas Renewable)과 협력해 투자하고 제작한 25MW/100MWh GESS의 성공적인 충전 및 방전이 포함되었다.

루동 EVx의 성공적인 테스트 외에도 에너지 볼트는 아틀라스 리뉴어블과의 EVx 라이선스 계약을 7.5년에서 15년으로 연장한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중력 저장 기술이 중국의 에너지 전환과 중국의 탈탄소화 목표 달성에서 하는 중요한 역할을 반영한다. CNTY는 12개월 동안 중국의 여러 지방에 걸쳐 총 3.7GWh 이상의 EVx GESS 8개를 추가로 배치했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시스템이 구축되고 시운전됨에 따라 에너지 볼트에 대한 향후 프로젝트 수익 로열티 흐름을 창출할 것이다.

 

로버트 피코니(Robert Piconi) 에너지 볼트 회장 겸 최고경영자는 “세계 최초의 그리드 규모 중력 에너지 저장 시스템인 루동 EVx의 성공적인 테스트 및 시운전은 에너지 볼트, 우리의 현지 파트너인 아틀라스 및 CNTY, 그리고 중국과 순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향한 진전에 중요한 이정표입니다”라며 “이 테스트는 중력 에너지 저장 기술이 세계 최대 에너지 저장 시장인 중국의 에너지 전환 및 탈탄소화 목표를 지원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로 약속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아틀라스 리뉴어블 및 CNTY와의 EVx 라이선스 및 로열티 계약이 2036년까지 7.5년 더 연장돼 기쁘며, 향후 몇 년 동안 새로운 시스템이 대량으로 배치됨에 따라 이 강력한 파트너십이 이어지길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루동 EVx는 2024년 1월 중국 국가에너지국(National Energy Administration, NEA)의 ‘새로운 에너지 저장 파일럿 시범 프로젝트’로 분류된 프로젝트 목록의 일부로 선정되었다. 시범 사업으로 선정된 프로젝트는 주정부 차원의 에너지 당국의 관리 감독이 강화되는 혜택을 받으며, 이는 다른 중점 주제 중에서도 건설, 데이터 보고, 규정준수 및 안전 조치와 관련된 진행 상황을 지원하기 위한 조정을 가능하게 한다.

 

2023년 하반기에 25MW/100MWh EVx GESS의 시운전이 시작됐다. 2023년 9월에는 기존 원격 변전소에 대한 최종 4km 35kV 가공 전력선이 완공됐고 10월에는 시설의 마무리 및 건설 완료, 12월에는 전체 그리드가 상호 연결됐다. 주 전력망에 대한 상업 운전 시작에 대한 최종 지방 및 주 승인에 따라 루동 EVx는 세계 최초의 상업용 유틸리티 규모 비 양수 수력 중력 에너지 저장 시스템이 될 것이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