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연합신문= 남예원기자)
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에서는 2018년을 맞아 ‘글로벌인재개발 평생교육원’(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855. 201호)에서 제1회 퍼실리테이션 무료 체험과정을 실시한다.

이번 체험과정은 ‘참소통퍼날다’(참여와 소통으로 통합을 이루는 퍼실리테이션으로 날개를 달다)라는 주제로 리더, 강사, HRD담당자, 현장활동가 등이 참여한다. 퍼실리테이션 체헙과정은 맛보기 강좌가 아닌 전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강좌이며, 1월 13일 토요일 오후 6시 30분부터 약 3시간 동안 ‘글로벌인재개발 평생교육원’(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855. 201호)에서 실시된다.
1. 아이스브레이킹
2. 퍼실리테이션, 퍼실리테이터란?
3. 퍼실리테이션 필요성과 사례
4. 퍼실리테이션 워크숍 실행(2시간 동안 하나의 워크숍을 진행)
의 순서대로 진행되어 퍼실리테이션이 어떻게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지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퍼실리테이션은 회의 진행자가 그룹 토의를 이끌어가는 토론의 한 방법이다. 구성원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는 새로운 형태의 회의 방식 혹은 참여형 교육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리더십, 티칭, 그룹코칭, 컨설팅, 트레이닝, 카운셀링, 변화관리, 조직개발, 공동체 개발,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퍼실리테이션의 기술이 응용되고 있다.
퍼실리테이터는 퍼실리테이션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회의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는 사람으로써 타인과 깊이 소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말한다. 최근 퍼실리테이션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어 퍼실리테이터라는 직업 또한 많은 기업과 취업 준비생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한편 글로벌인재평생교육원에서는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외에도 박동현 대표의 온라인게임 문화리더, (온라인 게임을 통한 인성교육), MC 오혜성의 레크레이션 강사과정, 허지연아나운서의 스피치 클래스 등이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