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한 대화가 아닌 맥락을 읽는 채팅, 챗봇 DAIB 출시

기자명: 조민경   날짜: 2018-03-26 (월) 18:16 27일전 156  

 

525d96b91507ec7c947b5a5c2bb37047_1522055744_2283.jpg
(보건의료연합신문=조민경 기자) 데이터 통합 솔루션 전문기업 ㈜데이타솔루션(대표이사 배복태)이 인공지능 기반의 고객 응대 챗봇 DAIB(Datasoluiton’s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기업은 챗봇을 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효율화할 수 있으며 반복되는 단순한 질의에 피로감을 호소하던 상담원들의 업무 부담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인공지능 시대에 중요한 기업 내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확보하고 이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 고객 응대 챗봇 DAIB(이하 데이브)는 데이타솔루션의 고도화된 언어 처리 기술과 인공지능 기반의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고객 응대 솔루션이다. 상담원과의 대화와 유사한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질문의 맥락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이전 대화의 흐름을 인지하여 대응함으로써 대화를 끊김 없이 지속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데이타솔루션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기업이 보유한 대량의 지식 데이터를 구조화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아 효율적으로 데이브를 도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은 챗봇 구축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자사 제품의 속성 데이터를 챗봇에 활용함으로써 고객에게 개인화된 제품 추천 및 비교 기능을 제공하고 구매로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고난도 질문은 기존 상담가가 대응하며 미완성된 질문과 그에 적합한 지식 관리는 데이브의 관리 도구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특히 관리 도구는 데이터의 저장뿐 아니라 저장된 데이터의 분석 결과도 제공한다. 

 

데이타솔루션 연구소장 이시영 이사는 “소비자가 기업에게 서비스를 제공받는 일련의 과정 동안 데이브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보 탐색 과정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